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WSL2] Windows subsystem linux 경로 열기, 파일 복사 방법

Last Modified : 2023-11-16 / Created : 2020-06-19
10,791
View Count
2020년 5월 윈도우즈 2004 업데이트를 통해서 WSL 2를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만약 WSL 2 폴더에 접근해 이동하거나 파일 복사 등을 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복사 및 이동 등등의 명령어 사용을 위해서 윈도우즈에서 wsl이 설치된 경로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WSL 2 파일 경로 접근하는 방법


wsl이 설치되었다면 해당 경로에 윈도우즈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파일탐색기나 커맨드라인, 파워쉘 모두 접근이 가능하죠. 가장 먼저 파일탐색기를 사용하여 wsl 경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제일 먼저 파일 탐색기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파일명 및 주소 입력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WSL$

위와 같이 \\wsl$을 입력할 경우 wsl이 설치된 루트 경로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제 이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 역시 가능합니다. 홈디렉토리인 경우라면 /home/ubuntu 등 사용자 폴더로 다시 접근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설치된 wsl 경로로 이동하는 방법을 확인했습니다. 추가로 윈도우즈에서 wsl 또는 wsl에서 윈도우즈로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입니다.



wsl와 윈도우즈 사이에 복사하기


이제 wsl과 윈도우즈 사이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등의 필요한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파일 복사 방법입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wsl에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terminal이나 cmd에 wsl을 입력하여 wsl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제 wsl에서 root에 있는 test.txt 파일을 C드라이브의 /test 폴더로 복사해보겠습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cp test.txt /mnt/c/test

복사가 끝났습니다. C:\test 경로를 확인해보면 복사가 완료되어 test.txt 파일이 존재하게 됩니다. 반대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C:\test에 있는 test2.txt 파일을 wsl의 루트로 복사해봅니다.
$ cp /mnt/c/test /

간단하게 복사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윈도우즈에서 wsl에 접근하는 방법과 간단한 복사 방법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윈도우즈와 wsl은 사용 환경이 다르므로 파일의 권한과 호환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수 있으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Previous

윈도우즈에서 특정 ip, 포트 외부 및 사내 접근 허용 방법, 방화벽 인바운드 설정하기

Previous

Putty connection 시간이 짧은 경우 timeout 안되도록 시간 늘리기